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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정지하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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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사 ~ 원시선과 연계하여 수도권 남서부지역의 교통편의 및 지역균형발전에 기여
  • 안산선, 경인선, 경의선 연결로 남북간 간선철도 수송체계 확립으로 경부축의
    물류분담 기능 확보

오정지하철 노선도

소사~대곡선 기본설계 노선도(DS01 : 김포공항, DS02 : 원종역, DS03 : 부천종합운동장역)

소사 ~ 대곡선 기본설계 노선도(DS01 : 김포공항, DS02 : 원종역, DS03 : 부천종합운동장역)

오정지하철 조감도

부천종합운동장역 7호선 환승통로 계획 조감도

부천종합운동장역 7호선 환승통로 계획 조감도

부천종합운동장역의 역동적 이미지를 출입구에 표현한 조감도

부천종합운동장역의 역동적 이미지를 출입구에 표현한 조감도
※ 상기 조감도는 기본설계에 따른 계획조감도이므로 실시설계 과정에서 변경될 수 있습니다.

향후계획

  • 사업구간 : 부천(소사) ~ 김포공항 ~ 고양(대곡)
  • 사업연장(총연장) : 18.36㎞(부천시 구간 : 6.28㎞)
  • 정거장 : 총5개소(부천시 2개소 : 부천종합운동장역, 원종역)
  • 사업비 : 1조 5,251억원(부천구간 5,365억원)
  • 공사기간 : 2006년 ~ 2021년
  • 사업시행자 : 국토교통부 민자철도팀(시행자 : 서부광역철도(주))
  • 사업방식 : 임대형 민자사업(BTL, 준공시 소유권 국가귀속, 준공후 20년간 민간에서 운영)

그간의 추진현황

  • 2007. 11. :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완료
  • 2008. 05. 30. : 기본계획 고시(국토교통부 고시 제2008-192호)
  • 2008. 12. : BTL 대상사업 선정
  • 2009. 12. 31. : BTL 사업지정 및 시설사업기본계획 고시(국토교통부 고시 제2009-1299호)
  • 2011. 12. 28. : 대정부 협상 완료
  • 사업추진방식 (일반/광역철도) 결정 지연으로 실시설계 중단
    • 국토교통부→일반철도(국비100%), 기획재정부→광역철도(국비75%, 지방비25%)
  • 2013 ~ 2014년 예산편성시 국회 예결위 부대의견 제시
    • 일반철도로 추진하되, 사업비는 국고 90%, 지방자치단체 10% 비율로 분담
  • 2014. 10. 29. : 국회·정부·지방자치단체(서울시, 경기도) 합동 간담회 실시
    • 소사 ~ 대곡선 지방비 10%분담 전격 합의
  • 2014. 12. 04. : 소사 ~ 대곡선 협의회 구성(국토부, 서울시, 경기도)
  • 2015. 12. 11. :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기재부) 승인
  • 2015. 12. : 실시협약 체결
  • 2016. 6. 29. : 실시계획 승인
  • 2016. 6. 30. : 공사착공(손실보상 행정절차 착수)
  • 2017. 2. : 환기구 및 작업구 착공
  • 2021. 5.20. : 국토부 역명심의위원회 DS02정거장 ‘원종역’ 가결
  • 2021. 6.29. : 실시계획변경 7차 고시 (사업기간 ~ 2023.1.31.)
  • 2021. 3분기 공정률 : 부천구간(소사~원종) 98%

향후계획

  • 2021. 10.~ : 정거장, 건축, 통신, 전기 등 시스템 공사 추진
  • 2022. : 부천구간 우선개통 추진

최종수정일 : 2022-10-14

  • 정보제공부서 : 교통사업과 철도팀
  • 전화번호 : 032-625-38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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