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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인선지하화추진사업

  • 사업개요

경인선 지하화 전단 다운로드

사업개요
구분 전체 사업구간 부천시 구간
연장거리 23.9㎞ 6.6㎞
역사수 19개 역사(구로역 ~ 도원역) 5개 역사(역곡역 ~ 송내역)
예상 사업비 약 6조 5,563억원 약 1조 8,200억원
면적 1,076,300㎡ 260,100㎡
관련지자체(5개)

부천시 구로구 부평구 남동구 남구

  • 추진실적
    • 2008. : 경인선 지하화 검토요청(한국철도공사)
    • 2009. 10. : 「수도권 광역경제발전위원회」 경인선 지하화 구상 논의
    • 2013. 8. 29. : 경인선 지하화 추진 5개 지자체 국ㆍ단장 회의 개최
    • 2013. 9. 10. : 경인선 지하화 부천시 추진위원회 발족식 개최
    • 2013. 11. 12. : 경인선 구간 자치단체장 간담회 실시
      • 참 석 자 : 구로구청장, 부천시장, 부평구청장, 남동구청장, 남구청장 (5명)
      • 회의결과
        • 경인선 지하화 공동추진 부천시 주관기관 선정
        • 공동추진 양해각서 체결 합의 및 시기
    • 2013. 12. 18. : 경인선 지하화 공동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서 체결
      ☞ 경인선 구간 5개 자치단체장 및 시(구)의회 의장 협약서 체결
    • 2014. 02. 04. : 민간단체 추진위원장 간담회 실시(1차)
    • 2014. 02. 24. : 경인선 지하화 100만 시민 서명운동 선포식 개최
      • 주 관 : 경인선 지하화 통합추진위원회
      • 장 소 : 부천역 남부광장
      • 참 석 자 : 175명(자치단체장, 국회의원 및 지자체별 추진위원)
      • 서명기간 : 2014. 02. 24. ~ 03. 31. (36일간)
      • 서명방법 : 오프라인 / 온라인(전자서명 병행)
    • 2014. 04. 08. : 통합추진위원회 및 지자체 실무협의회 개최 (2차)
    • 2014. 05. 15. : 통합추진위원회 및 지자체 실무협의회 개최 (3차)
      • 참 석 자 : 8명(자치단체별 추진위원장 및 담당과장)
      • 서명운동 실적
        서명운동 실적
        구 분 구로구 부천시 부평구 남동구 남 구
        추진목표 100만명 154,000명 312,000명 201,000명 184,000명 149,000명
        추진실적 1,020,322명 166,442명 318,534명 201,796명 184,259명 149,291명
    • 2014. 07. 18 : 100만 시민 서명부 전달식 및 중앙정당 제출
      • 주 관 : 경인선 지하화 통합추진위원회
      • 장 소 : 국회의원회관 정론관
      • 참 석 자 : 18명 (지역구 국회의원 및 자치단체장, 자치단체별 추진위원장)
      • 주요내용
        • 경인선 지하화 촉구 건의문 발표 및 공약채택 청원
        • 새누리당 및 새정치민주연합 중앙당사 방문 서명부 전달
    • 2014. 09. 22. : 경인선 지하화 기본구상용역 예산확보(제3회 추경)
    • 2014. 12. 18. : 인천시 남구 경인선 지하화 기본구상용역 예산확보
    • 2015. 01. 23. : 자치단체별 용역분담금 납부
    • 2013. 12. ~ 2015. 03. : 경인선 지하화 실무협의회 7회 실시
    • 2015. 07. 21. : 경인선 지하화 기본구상 및 타당성 연구용역 발주
      • 인천시와 정책적 공조를 위한 한국철도기술연구원과 과업수행
      • GTX 사업과 경인선 지하화 연계방안 모색 및 지하화 사업추진 및 정책과제 발굴
    • 2016. 11. : 기본구상 및 타당성 연구용역 준공
    • 2017. 3. : 경인선 지하화, GTX-B 추진 간담회(국토부 용역결과물 제출 및 건의) → 국토교통부 장기적 검토 대상
  • 향후계획
    지하화 특수성을 감안한 매각수입 증대방안 모색 및 중앙부처에 추진 지속적 요구

지상철도 문제점 및 해결방안

<문제점>

  • 철도변 소음/진동 피해 극심

    철도변 소음/진동 피해 극심

  • 도심지 남·북 지역단절(양극화 심화)

    도심지 남·북 지역단절(양극화 심화)

  • 교통단절에 따른 정체 및 손실 발생

    교통단절에 따른 정체 및 손실 발생

<해결방안>

  • 철도부지 공원화 녹지체계 구축

    철도부지 공원화 녹지체계 구축

  • 역세권 연계한 지역 커뮤니티 센터 조성 등

    역세권 연계한 지역 커뮤니티 센터 조성 등

  • 보행자 전용도로, 야외이벤트, 휴게공강 제공

    보행자 전용도로, 야외이벤트, 휴게공간 제공

기대효과

  • 철도 지하화를 통한 지역균형발전 도모 및 삶의 질 제고
  • 단절된 지역사회를 연결하여 상생과 소통의 사회, 문화 형성
  • 도로교통 관련 투입예산 절감 및 녹색교통 인프라 구축
    • (부천구간 지상부 공원화 시 약 241,140㎡ 면적증가 ☞ 중앙공원 2배 면적)

서명운동 홍보전단

서명운동 홍보전단 이미지
  • 정보제공부서 : 교통사업과 철도팀
  • 전화번호 : 032-625-38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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