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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문제행동아동의 조기 발견과 개입을 통하여 문제행동을 감소시키고,
    서행동장애로의 발전을 막아 정상적 성장을 합니다.
우리아이 심리지원서비스
항목 내용
목적
  • 문제행동아동의 조기 발견과 개입으로 문제행동을 감소, 정서행동장애로의 발전을 막아 정상적 성장 지원
이용대상

(소득·연령·욕구·중복기준 모두 충족)

소득기준 기준중위소득 140%이하
연령기준 만 18세이하
욕구기준
  • 문제행동 위험군 아동중 서비스 지원이 우선적으로 필요하다고 판단하는 아동
    <①, ②, ③의 기준 중 어느 하나를 충족하는 아동>

    (단, 장애아동의 경우 발달재활서비스에서 제외되는 9개 유형(지체, 정신, 신장, 심장, 호흡기, 간장, 안면, 장루 및 요루, 간질)만 포함)

    1. ① 의사진단서·소견서, 임상심리사, 청소년상담사 소견서를 받은 아동·청소년(발급일로부터 6개월 이내 진단서 및 소견서만 인정)
    2. ② 정신보건센터장이 추천한 아동·청소년(추천서 동봉)
    3. ③ 초·중등교육법에 의한 정교사, 전문상담교사, 보건교사, 유치원 및 어린이집 원장이 추천한 아동·청소년(추천서 및 심층사정평가 검사결과지 동봉)
  • ※ (공통) 소속기관의 아동이나 직접상담·심리·중재한 아동에 한해서 추천 가능
  • ※ (②, ③) 추천자가 보건복지부 지침에 명시된 아동·청소년 심층사정평가도구 중 어느 하나를 활용하여 검사한 후 절단점 이상인 경우에만 추천 (추천서, 검사결과는 6개월 이내 작성된 것만 인정)
우선순위 다문화·조손·한부모 가정*

*한부모가정 : 한부모가족 증명서 발급이 가능한 가정

중복제한 장애아동발달재활서비스 및 보완대체의사소통(AAC) 기기 활용 중재서비스와 중복지원 불가
제공기관
기     준
제공기관 '사회서비스이용 및 이용권 관리에 관한 법률’ 제16조에 의거 등록된 기관
제공인력
  • <①, ②, ③의 기준 중 어느 하나를 충족하는 자>
  • ① 언어재활사, 청소년상담사, 전문상담교사 및 특수학교 정교사, 정신보건전문요원, 임상심리사
  • ② “자격기본법” 제17조에 의한 미술, 음악, 행동, 놀이, 심리 상담 관련 민간자격증 취득 후 아동청소년 심리지원 관련 실무경력이 1년 이상인 자
  • ③ 심리, 상담, 음악·미술 심리 또는 상담학 등 아동청소년심리지원 서비스 관련 전공자로서 다음 중 하나의 요건을 충족하는 자
    1. ㉮ 전문학사 이상 학위 취득 후 아동청소년 심리지원 서비스 관련 실무경력 1년 이상
    2. ㉯ 학사 이상 학위 취득 후 아동청소년 심리지원 서비스 관련 실무경력 6개월 이상
    3. ㉰ 석사 이상 학위 취득 후 아동청소년 심리지원 서비스 관련 실무경력 3개월 이상
  • ※ (②, ③) “군” 단위 지역과 ‘성장촉진지역’은 실무경력이 없더라도 제공인력의 자격을 갖춘 것으로 인정
지원기간 및 재판정
  1. ① 기 간 : 12개월
  2. ➁ 재판정 : 재판정 1회 (최대 24개월)
서비스 횟수/가격/결제
  • ① 서비스 시간 및 횟수
    1. ㉮ 개별(1:1) : 주 1회(월 4회) / 회당 60분(10분이내 준비 및 기록포함)
    2. ㉯ 집단(1:2~3) : 요일을 달리하여 주 2회(월 8회) / 회당 60분(10분이내 준비 및 기록 포함)
  • ② 서비스 가격 : 월 16만원 (정부지원금 + 본인부담금)
서비스 가격 : 월 16만원 (정부지원금 + 본인부담금)
구분 정부지원 본인부담
1등급(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 144,000원(90%) 16,000원(10%)
2등급(기준중위소득120%이하 중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가 아닌자) 128,000원(80%) 32,000원(20%)
3등급(기준중위소득120%초과~140%이하) 112,000원(70%) 48,000원(30%)
  • ③ 정부지원금 회당결제 금액
정부지원금 회당결제 금액
등급 정부지원금
개별(1:1) / 주 1회, 월 4회 집단(1:2∼3인) / 주 2회, 월 8회
1등급 36,000원 18,000원
2등급 32,000원 16,000원
3등급 28,000원 14,000원
서비스 내용 및 절차
  • ① 서비스 내용
① 서비스 내용
구분 서비스 내용 비고
기본 서비스
  • ㉮ 심리검사 : 객관적인 심리측정도구를 이용해 자기이해를 돕고 개인의 잠재력과 강점, 약점들을 파악하여 가장 적극적인 치료방법을 모색
  • ㉯ 서비스내용
    서비스내용
    놀이 프로그램 놀이를 통하여 아동의 심리적 안정감, 사회성, 정서발달 등 지원
    언어 프로그램 언어장애에 대한 개인의 내적/환경적 원인을 분석, 증상별 치료계획을 수립, 적절한 치료로 잠재된 언어능력을 극대화 시켜 의사소통을 향상
    인지 프로그램 아동의 발달수준과 개별적 특성에 적합한 목표를 설정하여 아동의 인지발달을 촉진시켜 학습에 어려움을 갖는 아동의 인지발달 향상
    미술 프로그램 다양한 미술매체를 이용하여 자유로운 창의적 표현과 더불어 자존감 향상 및 감각발달 향상
    음악 프로그램 음악을 도구로 사용하여 아동의 정서 심리적 지원을 하며 문제행동을 바람직한 행동으로 향상
  • ㉰ 부모상담 : 아동과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여 안정적인 서비스 지원도모 (일반적으로 서비스 제공시 10분 내외로 제공)
부가 서비스
  • ㉮ 사회성향상 프로그램 : 집단활동 프로그램으로써 방학, 휴일을 이용해 서비스 제공
  • ㉯ 부모훈련 : 아동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부모에게 정보와 기술을 제공하는 치유적 접근 서비스
선택적 제공
  • ② 서비스 제공절차
    • 1단계 : 전문가에 의한 체계적인 평가·진단을 통해 이용자별 서비스 제공계획 수립(사전심리검사 의무 실시)
    • 2단계 : 선정된 이용자에게 적합한 서비스를 선택하여 서비스 제공
    • 3단계 : 서비스 제공에 대한 만족도 및 재욕구 조사(사후심리검사 의무 실시)
    • 아동·청소년심리지원서비스 사전·사후 검사의 심리평가도구(안)
    • 서비스 이용자에 대한 서비스 계획 수립 시 사전검사는 심리평가도구를 2개 이상 활용
      (단, 점수화 또는 등급화가 가능한 표준화된 객관적 평가도구와 치료사가 서술식으로 기술하는 주관적 심리평가도구 각각 1개 이상 활용)
    • 만 3세 이하의 유아인 경우는 객관적 평가도구의 활용은 제외할 수 있음
    •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는 동일한 검사도구를 사용하여 평가
    • 서비스 대상의 진입 시 욕구판단을 위해 사용한 심리평가도구는 사전검사시 재검사 없이 그대로 활용 가능
    • 제공기관은 심리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이용자의 긍정적 변화를 유도하고 해당 자료를 보관·관리
① 서비스 내용
구분 서비스 영역 심리평가도구
기본 서비스 언어프로그램 PRES, REVT, SELSI, U-TAP(APAC), P-FA, LSSC, KOLRAI, 관찰평가
놀이/미술/음악상담 프로그램 놀이평가, 덴버검사, HTP, K-HTP, KFD, SCT, KSD, K-YSR, MT-MAP, IMTAP, MMPI
인지프로그램 KNISE-BAAT, BASA, 관찰평가
공통(서비스 대상 욕구판단) K-CBCL, K-ARS, RCMAS, K-PRC, K-CYP
유의사항
  • ① 등록유형 : 기관방문형
  • ② 결제시기 : 실시간 결제(회당 결제)
  • ③ 효과성 검증 : 사전 · 사후검사 2회 이상(시작 전, 종료 시)
  • ④ 서비스 만족도(모니터링) 조사 실시 : 연 2회 (반기별 실시)
  • 정보제공부서 : 복지정책과 생활안정팀
  • 전화번호 : 032-625-2831
문의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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