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 부천시 시정전반의 공지사항을 가장 빠르고 정확하게 전달합니다.
    새소식 게시글에 대한 궁금하신 사항은 담당부서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새소식상세조회 테이블
A형간염환자 급증! 예방접종으로 예방 가능!
작성자 유선희 작성일 2019-05-01
담당부서 건강안전과 전화번호
첨부파일

         < A형간염 예방수칙 안내 >

 

○ 최근 A형 간염 환자가 서울,경기 수도권을 중심으로 급증함에 따라, 예방수칙과 접종에 대해 안내 해드립니다.

 

A형간염이 확산되고 있는 것은 20~40대 젊은층의 항체보유율이 낮아졌기 때문인 것으로 보이며, 아직까지 A형간염 바이러스를 치료하는 약은 개발되지 않았기 때문에 치료보다는 A형간염에 걸리지 않도록 개인위생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주로 오염된 물이나 음식, A형 간염 바이러스에 감염된 환자와 접촉함으로써 감염이 되는데 같이 음식을 나눠 먹거나 세면실, 욕실을 함께 쓰는 것만으로도 쉽게 전이 될 수 있습니다. 학교나 군대, 직장 등 단체 생활을 하는 곳에서는 집단 감염 사례도 종종 발생합니다.

 

○ A형간염을 예방하려면 화장실 사용 후, 음식물을 조리하기 전, 환자나 유아를 돌보기 전에는 비누를 사용해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손을 깨끗하게 씻어야 하고, 일반적으로 A형간염 바이러스는 85℃이상에서 1분 이상 가열하면 사라지기 때문에 음식은 충분히 익혀 먹어야 합니다.

 

가장 확실하고도 손쉬운 방법은 A형간염 예방접종이며 예방접종을 받는 것만으로도 95%이상의 예방 효과를 볼 수 있으니, A형간염 유행지로 여행을 가거나 집단 활동을 할 경우에는 반드시 예방접종을 해야 합니다.

 

 

 

► 일반적인 예방수칙

- 올바른 손씻기 생활화

- 끓인 물 마시기

- 음식은 충분한 온도에서 조리하여 익혀먹기

- 85℃이상에서 1분간 가열, 조개류는 90℃에서 4분간 가열

- 채소, 과일은 깨끗이 씻어 껍질 벗겨먹기

- 위생적인 조리과정 준수

- 조리기구는 구분하여 사용하고 조리 후 소독, 설사 증상이 있는 경우 음식 조리 및 준비 금지

 

 

 

► 예방접종 안내

 

     - 12~23개월의 모든 소아(또는 2012. 1. 1. 이후 출생자 중 미접종자)는 전국 위탁의료기관

      또는 보건소에서 무료접종 가능합니다.

     -그 외, A형간염 바이러스에 대한 항체가 없는 고위험군 소아 청소년 및 성인은 병(의)원에서

      유료접종 가능합니다.

 

      ※ 위탁의료기관 목록은 "예방접종도우미사이트(https://nip.cdc.go.kr)“에서 확인 가능하며

      방문 전 백신 보유 여부 확인 필수 

 

 
"출처표시+변경금지"부천시청이(가)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새소식이전글다음글
다음글 2019년 교통사고 부재환자 실태 및 의료기관의 자동차손해배상보장법 준수여부 점검 실시!!
이전글 2019년도 상반기 인도정비사업 대상지 선정 및 사업 시행 알림
  • 정보제공부서 : 부천시 콜센터
  • 전화번호 : 032-320-3000
문의하기

홈페이지의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