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 fc 1995

모바일 전체메뉴

Bucheon Football Club

프리뷰/리뷰

프리뷰/리뷰
  • 뉴스
  • 프리뷰/리뷰

[데이터리뷰_4R] 공격이면 공격, 수비면 수비! 만능 윙백 장현수와 국태정!

  • 작성자부천FC
  • 등록일2021-03-22
  • 조회532

161816090_3826500857397681_755019778826634262_o.jpg


[데이터리뷰_4R] 공격이면 공격, 수비면 수비. 만능 윙백 장현수와 국태정

 

 

[루키즈 기자단 6기 = 이은영]

 

 

부천FC1995(이하 부천)이 지난 20일 부천종합운동장에서 열린 '하나원큐 K리그2 2021' 4라운드  전남드래곤즈(이하 전남)과의 경기에서 1대 1로 무승부를 기록하며 승점 1점을 챙겼다.


이전 3라운드까지 부천은 선수비, 후역습에 바탕을 두었다면, 이번 4라운드 경기에서는 초반부터 적극적으로 공격하면서 상대의 골문을 두드렸다. 특히 슈팅 수는 전남과 비교해 11-16으로 밀렸지만 오히려 유효슈팅은 6-2로 크게 앞서면서 순도 높은 유효슈팅 비율(55%)을 보여주었다. 

 

<부천의 유효슈팅 위치. 출처 : K리그 데이터 포털>

 

물론 이 날 1골을 추가하며 시즌 3골을 기록한 박창준의 빼어난 골 결정력(부천의 유효슈팅 6회 중 3회), 이 과정에는 공격과 수비에서 모두 완벽한 경기력을 보여준 장현수와 국태정의 활약도 빼놓을 수 없다.

 


 

각각 왼쪽과 오른쪽 윙백으로 출전한 국태정과 장현수는 수비시에는 3백 수비와 함께 촘촘한 5백 수비를 구축하며 전남이 슈팅 횟수 대비 유효슈팅을 거의 기록하지 못하도록 했다. 공격 시에는 공격 진영에 위치하여 3톱 공격수들과 함께 공격숫자를 늘렸다. 지난 1~3 라운드 경기에서는 상대 수비숫자에 비해 부천의 공격숫자가 현저하게 적어 공격수들이 고립되었던 부분을 완벽하게 해소해주었다. 두 선수의 히트 맵을 보면 공격과 수비 모두 상당히 많이 기여했음을 볼 수 있다.

 

<국태정(좌)과 장현수(우)의 히트맵. 출처 : sofascore.com>


공격과정에서 국태정과 장현수는 양쪽 측면에서 크로스를 각각 11회, 6회를 올려주며 팀내에서 가장 많은 횟수를 기록했다. 


위협적인 장면은 전반 7분부터 나왔다. 안재준은 패스를 받은 국태정은 왼쪽 패널티박스 밖에서 크로스를 올려 박창준에게 슈팅기회를 제공했다. (박창준 유효슈팅 기록)


전반 26분 박창준의 득점에는 장현수의 도움이 있었다. 장현수의 스로인으로 시작된 공격. 최병찬에게 스로인 한 후 장현수는 오른쪽 패널티 박스 근처로 파고 들어 다시 패스를 받았다. 그리고 완벽하게 크로스 올려 박창준이 골을 도왔다. 특히 장현수는 전남의 장신 수비수 올렉을 상대로 전반에만 3개의 크로스를 시도하며 과감하게 공격에 나섰다. 전반 41분에는 올렉에게 온 패스를 직접적으로 공중 경합하기 보다는 압박을 통해서 뺏어내는 영리한 플레이도 보여주었다. 


전반 33분 역습상황. 장현수가 경기장 반대편에 있던 국태정에게 패스를 건넸다. 국태정의 패스가 앞쪽에있던 안재준에게 연결되기에는 좀 짧았지만, 역습상황에서 무리하게 드리블, 돌파하기 보다 횡패스를 통해 경기장을 넓게 사용하면서 공격 루트를 다양화하는 모습을 보였다.


후반 43분 공격 과정은 이 날 좌우측면에서 빠르게 진행된 공격→수비, 수비→공격 전환과정에 모두 가담한 두 선수의 경기 운영 방식을 제대로 보여주었다. 수비라인 근처에서 공을 획득한 국태정은 하프라인 부근에서 왼쪽 공격진영에 있던 안재준에게 길게 패스했다. 그리고 빠르게 코너킥 부근까지 내려와 다시 안재준의 패스를 받고, 조건규에게 크로스를 올렸다. 조건규의 헤딩이 골대를 벗어나며 아쉬움을 남겼지만, 공격 전개 과정에서 국태정이 측면에서 얼마나 빠르게 수비→공격으로 전환했는지를 보여주었다. 실제로 이 날 국태정과 장현수는 팀 내에서 가장 빠른 최고속도 32km/h를 기록하였고, 스프린트 횟수 또한 장현수 13회(공격6회, 수비 7회), 국태정은 8회(공격 6회, 수비 2회)를 기록하며 팀 평균 이상을 기록했다. 

 

 

<국태정(좌)과 장현수(우)의 스프린트 현황. 출처 : 핏투게더>


 

경기 내용 뿐만 아니라 데이터 수치로도 장현수와 국태정이 부천의 공격 수비 전반에 걸쳐 영향력이 컸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4라운드 경기에서 좋은 모습을 보은 국태정과 장현수가 다음 경기에서도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 주목된다.

 

 

목록
이전글목록다음글

 

부천FC 전체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