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지난호보기

  • 스크랩
  • 전자점자 뷰어보기
  • 전자점자 다운로드
지난호보기상세조회테이블
열일지원모드 ON | 일하고 싶은 누구나, 부천에서 취업(CHEER UP)!

열일지원모드 ON
일하고 싶은 누구나, 부천에서 취업(Cheer up)!
 

새로운 시작을 알리는 3월이다. 대부분 학교와 보육 기관에서 맞이하는 신학기를 떠올리지만, 다른 의미로 새로운 시작을 꿈꾸는 사람들도 있다. 내 일을 찾고 싶은 청년, 인생 2막을 준비하는 어르신, 생계를 위해 일자리가 꼭 필요한 사람, 경력단절 여성까지. 우리 시는 일하고 싶은 누구나 나에게 꼭 맞는 일을 찾도록 촘촘한 정책을 펼치고 있다.

+ 글 이유리 주무관 사진 이보영 주무관

 

빈틈없는 맞춤 일자리!
청년, 어르신, 취약계층, 경력 단절 여성까지 놓치지 않을 거예요.

 

부천은 5대 특화산업 중 하나인 금형 산업 발전을 위해, 금형 클러스터를 통한 기술 선진화를 주도하고 있다. 부천 내 금형 업체 수는 922개로 종사자 수는 3,521명에 달한다. 금형 업체 80% 이상은 10인 미만 소기업으로 도면수정, 회계(세무), 사무 및 마케팅 업무를 동시에 할 수 있는 다기능 인력 채용을 희망한다. 일드림센터의 금형산업 맞춤형 4in1 융합 사무인력 공급 사업은 이러한 기업과 취업준비생의 니즈를 잘 반영해 만족도가 높다. 기업과 취업준비생의 고용인식 격차에서 오는 불균형을 줄이고자 교육생에게는 지역기업의 채용 현황을 수시로 공유해 현실 감각을 갖추게 하고, 기업 인사담당자에게는 구직자가 선호하는 기업상과 고용 시장 동향을 공유한다. 해당 과정으로 2022년, 총 40명의 교육생 중 32명이 취업에 성공했다.

 


<부천일드림센터>

 

특성화고등학교 재학생이 신중년의 경험과 노하우를 전수받아 원활하게 노동시장에 진입하도록 돕고 은퇴한 신중년에게는 일자리와 사회공헌 기회를 제공하는 취업지원관 사업도 인기가 높다. 최근 특성화고 재학생의 희망 진로가 대학 진학과 취업으로 이분화되며 기존 교원 인력 외 전문 취업지원관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취업지원관은 만 50세 이상 만 65세 미만의 인사·노무·총무·경영지원 경력 또는 전문자격증을 소지한 사람으로, 부천 내 4개 특성화고에 각 1명씩 배정돼 우수기업 발굴과 취업 연계, 취업 상담, 동행 면접 등의 업무를 한다. 지난 한 해, 취업 상담 701건, 구인처 발굴 64개소, 동행 면접 7건, 취업 연계 69건 등을 매칭시켰다.

 


<캐드캠 선배와의 만남>

 

소득이 낮거나 실업 상태인 시민을 위한 공공근로사업지역공동체 일자리 사업도 있다. 만 18세 이상 만 80세 미만 부천시민 중 가구소득이 기준 중위 소득 60% 이하, 재산이 4억 원 이하 가구 구성원이면 신청할 수 있다. 공공근로사업은 3개월간 단순 업무를, 지역공동체 일자리 사업은 비교적 긴 시간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일자리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그 예로 우산 수리 재생 사업, 마을 정원 만들기 사업, 방치 자전거 재생 및 자전거 이용 활성화 사업, 일자리 발굴단 사업 등이 있다. 사업 종료 후에도 안정적인 일자리가 이어지도록 취업 연계를 지원해 경쟁률이 높다.

 

임신과 출산, 육아로 경력이 단절된 여성은 부천여성새로일하기센터에서 종합 취업 지원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다시 일을 시작하기 전 걱정이 앞서는 마음을 어루만지고 자신감을 북돋는 심리상담, 특화 교육과정을 선보이는 직업훈련, 이력서 및 면접 컨설팅, 기업 연계 등 실제 취업을 돕는 서비스가 One-Stop으로 제공된다.


Interview
‘부천시’의 도움으로 ‘내 일’을 찾다!

 

10점 만점에 10점, 일드림센터 덕분에 두 번째 직업을 만났습니다.

 


서기원 님 (29세, 일드림센터 교육 수료생)

 

새로운 분야로 취업을 준비하던 중 일드림센터의 4in1 융합 사무인력 공급사업을 알게 되었습니다. 3개월이라는 짧고 집중적인 기간과 교육비가 무료라는 점이 빠른 취업을 희망하던 저에게 매력적으로 다가왔습니다.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기술의 기초를 다질 수 있었던 점도 좋았습니다. 수료 후에도 지속 사후관리를 해 준 덕분에 현재 근무하는 회사의 면접 기회도 잡을 수 있었고요. 현 업무인 덕트 노선 설계에도 교육에서 배운 지식이 정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전문분야 취업을 원하는 취업준비생에게 적극 추천합니다.


은퇴 후 마주한 나의 삶 아이들과 함께해 반짝반짝 빛이 납니다.

 


윤기호 님 (63세, 취업지원관)

 

신중년 경력형 일자리 사업 중 하나인 취업지원관으로 경기경영 고등학교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20여 년 동안 육군 장교로 근무한 경험을 살려 학교 내 부사관 취업동아리를 신설해 운영했는데 준비한 학생 6명 모두 합격했어요. 한국사 시험, 체력측정 등 모든 응시 과정에 함께해 1년간 동고동락한 보람이 있었죠. 서울상공회의소 구로구 상공회 사무국장으로 20여 년간 근무하며 쌓은 네트워크로 기업을 추천받아 유망 학생을 매칭하기도 했습니다. 쉐라톤 호텔 식음료 분야 등이 대표적입니다. 저의 경험이 학생들의 진로에 도움을 준다는 생각에 매일 출근길이 즐겁습니다.

 

취업이 고민이라면, 여기를 찾으세요!
 

<부천일자리센터>
업무 계층별·대상별 취업상담창구 및 프로그램 운영, 신규 일자리 발굴 및 동행면접 지원, 일자리 채용 박람회 및상설 면접 추진 등
시간 평일 오전 9시 ~ 오후 6시
위치 길주로 351(부천고용복지+센터 5층)
문의 032-625-8430~8


<부천청년리더#>
업무 청년층 취업지원 프로그램 및 구인 기업 상설 채용창구 운영 등
시간 평일 오전 9시 ~ 오후 6시
위치 송내대로 43(송내역 환승센터 1층)
문의 032-625-8439


<일드림센터>
업무 청년 및 신중년의 지역 특화 일자리 교육 및 연계
시간 평일 오전 9시 ~ 오후 6시
위치 신흥로 170-1(위브더스테이트 6단지), 송내대로 388(부천테크노파크 2단지)
문의 032-651-0919, 032-321-0919

 

지난호보기이전글다음글
이전글 어린이 조리체험실에서 음식 만들어요!
다음글 희망 담은 연둣빛으로 시작하는 부천의 봄
  • 정보제공부서 : 홍보담당관 미디어홍보팀
  • 전화번호 : 032-625-2147

홈페이지의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