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복사골부천

  • 스크랩
복사골부천상세조회테이블
코로나19백신 예방접종,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모두가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다. 코로나19 백신 접종은 우리에게 소중한 일상을 되찾게 해줄 것이라는 희망을 준다.

우리 부천은 지난 4월 15일부터 부천체육관에 코로나19 예방접종1센터를 운영, 현재 75세 이상 어르신과 노인시설 입소자, 종사자를 대상으로 화이자 백신 예방접종을 진행하고 있다.

 

예방접종센터는 사전예약제로 운영하며, 확정 접종일을 안내받은 어르신은 해당 날짜 지정된 시간에 신분증을 지참해 접종센터를 방문하면 된다. 접종시간은 일요일을 제외한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5시까지며, 2차례 접종이 필요한 화이자백신의 1차접종과 2차접종의 간격은 21일이다.

특히 우리 부천은 신원확인 과정에서 신분증만 제시하면 어르신들의 인적사항이 기재된 예진표 출력과 동시에 방문기록을 남기는 프로그램을 도입했다. 이는 다수의 시민들이 방문하는 만큼 신속하고 안전한 예방접종을 위해 마련됐다.

또한 사전예약자 중 당일 접종이 불가하거나 접종센터를 방문하지 않은 경우를 대비하여, 예비접종자 명단을 준비하고 백신 폐기를 최소화했다. 접종순서는 발열체크 및 신원확인, 예진표 작성, 예진, 접종, 이상반응 관찰(15~30분), 귀가 순으로 진행된다. 안전한 예방접종센터 운영을 위해 의료진, 소방, 군인, 경찰, 행정인력 등 50여 명의 전담인력도 배치했다.

한편, 부천체육관에 마련된 예방접종센터 1센터에 이어, 제2센터는 송내사회체육관에 마련되며 5월 13일 개소할 예정이다.

 

 

 

 

"예방접종센터, 이렇게 운영합니다!"

 

▸ 기 간 : 2021. 4. 15. ~ 11. 30.(예정) / 주6일 운영(토요일 포함)

  - 4. 15.부터 1센터(부천체육관) 운영(75세 이상 어르신 우선 접종)

▸ 장 소

  - 1센터(부천체육관) : 부천시 석천로 293(중동)

  - 2센터(송내사회체육관) : 부천시 경인로120번길 45(송내동)

 ※ 2센터는 5월 13일 개소 예정(백신 수급 상황에 따라 일정 변동 가능)

▸ 운영시간 : 09:00 ~ 18:00

  - 접종시간 : 09:30 ~ 17:00(점심시간 : 13:00~14:00)

▸ 문의

  - 부천시 보건소 (032)625-5860, 5870

  - 부천시 콜센터 (032)320-3000

 

 

"사전에 접종일시 연락받으신 분들만 방문해주세요."

 

인터뷰 / 이진아 예방접종센터(1센터) 종합상황실

 

지난 4월 15일부터 7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한 코로나19 예방접종을 시작했습니다.

당부 드리고 싶은 점은 코로나19 예방접종백신은 사전에 예약된 분들 만큼 준비하기 때문에, 접종일자를 사전에 연락받으신 분들만 접종이 가능합니다. 꼭 접종일시를 개별연락 받으신 경우 해당일에 센터를 방문해주시길 바랍니다.

백신접종이 순조롭게 진행돼 집단면역이 형성되고, 코로나19가 종식되는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예방접종센터에서는 백신접종에 차질 없도록 운영 및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예방접종관련 Q&A

 

Q.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상은?

A. 전 국민이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상입니다. 단, 백신 개발과정에서 임상시험에 포함되지 않은 임신부와 18세 미만 소아청소년은 접종대상에서 제외되나, 추가적 임상결과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Q. 2분기까지 누가 코로나19 예방접종을 맞나요?

A. 2분기 접종대상은 요양병원ㆍ요양시설 등 만 65세 이상 입원·입소자 및 종사자, 코로나19 취약시설 입소자 및 종사자(노인시설, 장애인시설, 교정시설, 노인요양공동생활가정, 결핵 및 한센인 거주시설, 노숙인 거주 및 이용시설 등), 장애인 및 노인 돌봄 종사자, 65세 이상 어르신, 특수교육·보육, 보건교사 및 어린이집 간호인력, 항공승무원이 대상입니다.

 

Q. 일반인은 언제부터 백신을 맞을 수 있나요?

A. 65세 이상 노인들 접종이 완료된 후 3분기 이후 가능할 것입니다.

 

Q. 75세 이상 어르신과 65세~74세 어르신의 접종 시기를 구분한 이유는?

A. 65세 이상 어르신 모두 사망 및 중증 감소를 위해 접종이 우선되는 대상이나, 고령자일수록 위험한 상황을 고려했습니다.

 

Q. 내 접종 시기가 되었을 때 맞지 못하면 순서가 밀리게 되나요?

A. 예약 후 접종 당일 발열(37.5℃ 이상) 등 급성병증이 있는 경우, 기저질환, 당일 건강상태 등을 고려하여 예진의사의 판단에 따라 백신접종 여부 결정됩니다. 단, 백신 접종을 거부하여 예방접종을 기한 내 예약을 하지 않을 경우 예방접종 순위는 후 순위가 되는 것이 원칙입니다.

 

Q. 만성, 기저질환이 있는 사람이 백신을 맞아도 괜찮은가요?(고혈압, 당뇨 등 일반적 성인병 포함)

A. 만성질환자는 감염가능성 및 중증으로 이환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제때 맞는 것이 필요합니다.

 

Q.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면역이 생기는데 걸리는 기간은 얼마나 되나요?

A. 예방접종 후 방어항체가 형성되는 데에 걸리는 기간은 2~3주 이상입니다. 최대 백신접종 효과를 위하여 각 백신별로 권장하는 기간 내에 반드시 2차 접종 완료를 완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Q.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이 나타나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백신 접종 후 접종부위 통증, 피로감, 두통, 근육통, 발열 등 경미한 이상반응이 일시적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경우 바로 해열진통제(아세트아미노펜)를 복용하시기 바랍니다. 대부분 해열·진통제 복용으로 증상이 호전되나, 3일 이상 발열이나 근육통이 지속된다면, 가까운 의료기관을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다만, 호흡곤란, 의식소실, 안면부종 등을 동반한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아나필락시스 등)이 나타나면 즉시 119로 연락하거나 가까운 응급실로 내원하시기 바랍니다.

 

Q. 접종 후 코로나19 확진이 된다면 접종받은 백신이 효과가 없는 게 아닌가요?

A. 백신접종으로 100% 면역 형성이 되지 않기 때문에 예방접종 후에 면역이 형성되지 않거나 면역이 형성되기 전에 또는 시간이 흘러 형성된 면역의 효과가 떨어지면 코로나19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Q. 코로나19 예방접종을 해도 코로나19 감염증에 걸릴 수 있나요?

A.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면역이 형성되지 않거나 면역이 형성되기 전에 또는 시간이 흘러 형성된 면역의 효과가 떨어지면 코로나19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접종을 했더라도 마스크 착용, 손씻기, 거리두기 등 방역수칙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복사골부천이전글다음글
이전글 VIVA 실버! 활기찬 어르신의 내일을 응원합니다.
다음글 “먼지 걱정 없이 안심하고 학교 다녀요”
  • 정보제공부서 : 홍보담당관 미디어홍보팀
  • 전화번호 : 032-625-2147

홈페이지의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