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복사골부천

  • 스크랩
  • 전자점자 뷰어보기
  • 전자점자 다운로드
복사골부천상세조회테이블
VIVA 실버! 활기찬 어르신의 내일을 응원합니다.

우리나라의 고령화 속도가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다. 보건복지부에서는 2025년이 되면 국민 5명중 1명이상이 노인이 되는 초고령 사회에 진입할 것으로 예측한다. 우리 부천도 예외는 아니다.

2020년 12월 기준 부천시 인구 중 노인구성비는 13.7%로, 우리 부천도 고령화에 대한 정책적 대비가 필요한 실정이다.

더욱 안타까운 사실은, 우리나라 65세 이상 상대적 빈곤율은 43.8%로 OECD국가 가운데 가장 높다는 것이다.(통계청의 2020 고령자 통계)

평생을 치열하게 살아오셨지만, 정작 어르신들 본인의 노후대비가 되어있지 않다는 현실은 참 슬프게 한다. 이렇듯 고령화로 인한 사회적 문제는 개인의 재량과 능력에만 의존할 수 없고, 사회적 관심과 책임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우리 부천은 어르신들의 건강하고 활기찬 노후를 위해서는 공공부문에서 할 수 있는 지원과 프로그램 마련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인생 100세 시대다. 100세 시대 중요한 정책 중 하나가 바로 노인일자리 정책이다.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생활을 유지하는데 핵심요소는 바로 ‘일자리’이기 때문이다. 우리 부천은 일자리를 필요로 하는 어르신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여 노후 소득보장과 어르신들의 사회참여를 돕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고사성어 ‘노마지지(老馬之知)’의 뜻을 새겨본다. 노마지지는 늙은 말의 지혜라는 뜻으로, 연륜이 깊으면 나름의 장점과 특기가 있음을 알려주는 말이다. 어르신들이 평생을 살면서 축적된 지혜의 가치를 소중하게 여기며, 이 사회가 어떻게 활용하고 후세들에게 물려줄 수 있는지 부천시는 늘 고민하고 있다.

 

2021년 부천시 일자리사업 현황

2021년 부천시 일자리사업 현황 이미지

2021년 어르신 일자리 수

2021년 어르신 일자리 수 이미지

어르신 일자리 수행기관

어르신 일자리 수행기관 안내 이미지1

어르신 일자리 수행기관 안내 이미지2

 

어르신 일자리 우수사례를 소개합니다!

 

시니어편의점 ‘동행’

 

GS25-시니어편의점 도당부천로점은 경기도가 주관하는 경기-GS시니어편의점 공모사업에 선정돼 초기투자비용을 지원받아 창출된 일자리다. 중·장년을 어우를 수 있는 신개념의 세대통합 일자리로, 고령화 시대에 맞게 지역사회와 기업체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민·관이 상생할 수 있는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했다는데 의의가 있다.

현재 8명의 어르신이 근무하고 있다.

 

“일할 수 있는 것에 감사”_이현숙 어르신(73세)

일자리를 알아보려 동주민센터에 갔다가 우연히 편의점 구인광고를 보고 지원하게 되었어요.

물건 정리하고, 판매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으며 5시간 근무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나이 먹어도 일할 수 있다는 자체만으로도 행복하고 감사한 일입니다.

 

숲생태교육 해설사

 

우리 아이들을 대상으로 숲을 매체로 한 친환경 교육을 통해 자연에 대한 가치와 환경의 소중함을 인식시켜주는 사업이다. 무엇보다 핵가족화로 어르신을 접할 기회가 없는 아이들에게 세대 간 교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도 긍정적인 효과를 얻고 있다. 현재 16명의 어르신들이 숲생태교육 강사로 활동하고 있다.

 

어르신 청춘카페 ‘숲마실 카페’

 

경기도 초기투자비 지원 공모사업에 선정돼 문을 연 ‘숲마실 카페’. 원미동 사람들 거리에 위치하며, 구도심 건물을 활용한 어르신 청춘 카페다. 특히 카페 관련 취·창업을 준비하는 바리스타 어르신이 실무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자기 계발 공간도 제공하고 있다.

현재 60세 이상의 바리스타 자격증을 소지한 어르신 10명이 근무하고 있다.

 

“시니어 바리스타가 내린 커피맛 보러 오세요”_최화순 어르신(68세)

지인이 숲마실 카페에서 바리스타를 모집한다는 소식을 듣고 지원하게 되었어요.

바리스타 자격증을 따 놓은 게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숲 테마 카페답게 예쁘고 싱그러운 초록색

식물들로 꾸며져 있는데요. 매장의 모든 식물들은 구매 가능하답니다. 코로나 19로 카페에 손님

이 많이 줄었는데, 우리 카페로 많이 놀러와 주셨으면 좋겠어요.

 

급식 및 도시락사업 “밥이 고슬고슬”

 

밥이 고슬고슬은 어르신들의 건강한 공동일터로, 어르신의 손맛이 가득 담긴 급식 및 도시락을 판매하여 소득을 창출하고 있다. 무엇보다 저염식 및 균형잡힌 칼로리 식단을 편성, 지역주민에게 건강하고 바른 먹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음식 조리와 배송 등 업무에 총16명의 어르신이 근무하고 있다.

 

케어가든 텃밭관리

 

상동호수공원 내 조성된 케어가든을 활용한 경작 및 텃밭관리 사업으로, 현재 만65세 이상 어르신 10명이 활동하고 있다. 무엇보다 어린이부터 노인까지 부천시 지역 내 통합케어 서비스가 필요한 대상자와 1:1 매칭을 통한 생태·원예 치료프로그램에 참여, 정신적·육체적 건강을 회복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케어가든 사업은 도시농업을 접목해 어르신 일자리도 만들고 돌봄이 필요한 대상자에 정서 및 활기찬 생활을 지원한다는 점에서 주목을 끌고 있다.

 

“텃밭에 심은 보물을 수확하는 기쁨, 참 행복합니다”_이종민 어르신(71세)

상동호수공원 산책하다가 우연히 일자리 모집 공고를 보고 지원했습니다. 나이 70 넘으니 마땅

히 할 일이 없었는데, 이렇게나마 소일거리를 할 수 있으니 참 기쁩니다. 텃밭관리를 하고 있는

데, 작물들을 심고, 가꾸고, 수확하는 기쁨이 꽤 쏠쏠하네요. 무엇보다 비슷한 나이대의

팀원들과 친분도 쌓을 수 있어 매일이 즐겁습니다.

앞으로 노인들을 위한 일자리가 더 많아졌으면 좋겠습니다.

 

고리울 청춘농장

 

버섯재배를 통해 지역 어르신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는 고리울 청춘농장은 버섯재배사 3개동, 작업장 1개동, 체험장 1개동을 갖췄다. 버섯 재배와 가공품 등을 통한 수익으로 현재 30명의 어르신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 있다. 고리울청춘농장을 기점으로 다양한 도시농업 관련 사업을 통해 어르신을 위해 더 많은 일자리를 창출해 나갈 계획이다.

 

복사골부천이전글다음글
이전글 이전글이 없습니다.
다음글 우리가 즐기는 문화, 우리가 함께 만들어요!
  • 정보제공부서 : 홍보담당관 미디어홍보팀
  • 전화번호 : 032-625-2147

홈페이지의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