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곡본동행정복지센터

  • 부천시홈
  • 로그인
  • 회원가입

심곡본동 행정복지센터

전체메뉴
주민센터안내 새로운 부천시가 찾아갑니다

주민센터안내

심곡본동 권역 행정동 명칭은 대산동(大山洞)입니다.

담당부서 민원행정과/ 담당자 김봉구/ 전화번호 032-625-6013/ 작성일 2019-03-26

심곡본동 권역 행정동 명칭은 대산동(大山洞)입니다!

 

2019년 7월 1일 광역동 시행에 맞춰 심곡본동 행정복지센터에서는 심곡본동 권역(심곡본동, 심곡본1동, 송내1동, 송내2동) 행정동 명칭을 대산동(大山洞)으로 변경하여 시 의회 의결을 거쳐 행정동 명칭을 확정했습니다.

 

심곡본동에서는 2018년 11월 광역동 명칭을 정하기 위해 『행정동 명칭 변경 민․관 협의회』를 운영하여 심곡본동 권역 4개동(심곡본동, 심곡본1동, 송내1동, 송내2동)의 생활권이 성주산(聖柱山) 자락에 위치하여 4개동 주민의 단합을 도모할 수 있다는데 의견이 모아져 성주산에서 착안한 성주동으로 행정동 명칭을 결정하여 시(자치행정과)에 행정동 명칭 결정(안)을 제출했습니다.

 

그러나 성주산(聖柱山)이라는 명칭이 일재잔재로 일왕을 숭배하는 의미를 갖고 있다는 역사적 사실이 일부 언론에 보도되고, 3․1운동 100주년을 맞는 해에 친일 논란이 있는 행정동 명칭을 사용하는 데에 부정적인 지역여론 및 사회적 분위기가 있었습니다.

 

이에 심곡본동에서는 지난 2월 22일 4개동(심곡본동, 심곡본1동, 송내1동, 송내2동) 주민대표 16명(주민자치위원장, 동장, 지역원로 등), 그리고 경기도의회 권정선 의원, 부천문화원 향토문화연구소 양경직 연구위원이 참여하여 성주산(聖柱山)의 옛 명칭인 대산(大山)에서 착안한 대산동(大山洞)으로 행정동 명칭을 변경하여 시에 건의했습니다.

 

대산동 외에 심송동, 심송부일동, 심송부원동, 송내동, 펄벅동, 깊은구지동, 솔안마을동, 성주동(聖柱洞) 한자 일부 변경 등 많은 의견들이 제시되어 열띤 토론과 두 차례의 투표를 통해 최종적으로 대산동(大山洞)으로 의견을 모았습니다.

 

성주산은 1750년에 만들어진 해동지도 부평부지도, 1872년 부평부지도, 19세기 초 광여도 부평부지도에 보면 대산이라고 표기되어 있습니다. 그러다 1911년 일제에 의해 성주산으로 이름이 변경돼 현재까지 사용되어 왔으며, 부천지역에서는 속칭 와우산, 시흥지역에서는 댓골산이라고도 불려졌습니다.

 

심곡본동 권역 행정동 명칭이 대산동으로 결정된 이유에 대해 주민 여러분의 많은 이해와 협조를 당부드립니다.

 

붙임  관련지도 3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