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중동 행정복지센터

부천시청
홈페이지 전체 검색검색

 신중동 행정복지센터

전체메뉴
주민센터안내 새로운 부천시가 찾아갑니다

주민센터안내

마을자치과

  1. 주민생활 현장 방문 및 관내 순찰을 실시하여 건의·불편사항을 먼저 파악하고 이를 동정에 반영하여 주민맞춤형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2. 주민 개개인이 우리 지역의 주인이 되어 지역공동현안을 스스로 해결하는 주민자치가 실현되도록 행정적 지원을 하겠습니다.
  3. 통장회의 등을 통해 접수된 우리 지역의 불편사항 및 건의사항을 신속히 처리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4. 적재적소 맞춤형 인사 및 청사 내 근무환경 개선 등을 통해 일하기 좋은 근무여건을 조성하여 직원의 만족이 주민의 만족으로 이어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민원위생과

  1. 소통과 배려의 행복한 일터 조성으로 업무능력 및 고객 만족도 향상에 정진하겠습니다.
  2. 민원처리기간을 단축하고 친절 · 편리한 고객 중심의 맞춤형서비스를 제공하여 한 발 앞선 민원행정을 실천하겠습니다.
  3. 쾌적한 민원실 환경을 조성하고, 고객의 소리에 귀를 기울여 최선의 민원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4. 식중독 예방 교육․홍보를 확대하고, 지도 · 점검을 강화하여 식중독 발생을 예방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5. 음식점에서 알뜰하며 균형 잡힌 식단을 자율적으로 이행할 수 있도록 좋은식단제 정착에 힘쓰겠습니다.
  6. 식품 및 공중 위생업소의 체계적인 위생관리를 통하여 건강하고 안전한 위생문화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복지과

  1. 주민의 복지욕구를 충족하는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하여, 복지 체감도를 향상 시키겠습니다.
  2. 찾아가는 복지상담, 가구별 욕구에 따른 맞춤형 통합서비스를 연계 · 제공하여 주민의 다양한 복지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겠습니다.
  3. 상시 주민 주도의 이웃돕기 체계를 마련하여 나눔 문화 확산 및 복지안전망을 구축하겠습니다.
  4. 복지대상자에 대한 신속 · 정확한 통합조사로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저소득층 생활안정을 지원하겠습니다.
  5. 수혜자 중심의 돌봄서비스를 민관 · 연계 제공하여, 지역사회에서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생활안전과

  1. 도로보수 및 하수도 준설 기동처리반을 운영하여 주민불편사항을 신속히 처리하고 주요 기반시설물을 사전정비하여 쾌적하고 편안한 도시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2. 도로 및 도로시설물과 보안등을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관리함으로써 편안하고 안전한 보행환경을 조성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3. 우기철 대비 하수시설물 점검 및 하수도정비시범사업 등으로 상습침수피해를 예방하도록 하겠습니다.
  4. 시민들의 생활편의 만족도가 높은 품격 있는 생활환경을 만들어가기 위해 불법노점상 및 불법 광고물을 수시로 정비하여 쾌적하고 안전한 가로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5. 각종 민원상담 및 현장 방문 시에 친절하게 상담하고 유기한 민원은 4일 이내 처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환경건축과

  1. 올바른 생활쓰레기 배출문화 정착과 자원의 재사용 문화 확산, 쾌적한 마을환경 조성에 힘쓰고 무단투기단속반 · 생활환경정비반을 운영하여 주민생활과 밀접한 현장성 업무를 신속히 처리하겠습니다.
  2. 소음, 미세먼지, 빛공해 등 생활환경오염원에 대한 관리를 철저히 하여 생활환경 피해를 최소화하겠으며, 공휴일 등 취약시간 대 공해순찰을 정기적으로 실시하겠습니다.
  3. 공사현장 및 위반건축물 관리를 통해 쾌적하고 안전한 지역사회가 조성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4. 각종 지도 · 단속업무를 원칙에 따라 공정하게 수행하겠으며, 어떠한 부정 청탁도 받지 않는 청렴한 행정을 하겠습니다.
서비스 제공부서 및 연락처
서비스 제공부서 및 연락처 표
서비스명접수부서전화번호FAX
인사, 예산, 통 · 반관리, 민방위대 관리, 보안마을자치과(총무팀)625-5522625-5529
계약, 지출, 청사관리, 공용차량 관리,
공유재산 관리
마을자치과(경리팀)625-5531625-5539
주민자치위원회 관리,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관리, 체육대회 · 축제 추진마을자치과(마을자치팀)625-5541625-5539
민원서류발급 및 주민등록업무민원위생과(민원팀)625-5553~8625-5559
담배소매업 · 게임제공업 등 인허가민원위생과(민원팀)625-5554,5556625-5559
식품 · 공중위생관련 업무 및 인허가민원위생과(위생팀)625-5574625-5529
복지서비스 신청접수, 긴급지원복지과(복지지원팀)625-5582625-5609
복지협의체 실무, 통합사례관리복지과(맞춤형복지팀)625-5591625-5619
복지대상자 통합조사복지과(통합조사팀)625-5613625-5619
지역통합돌봄서비스 사례관리복지과(통합돌봄팀)625-5601625-5619
도로 보수, 도로 굴착․점용, 보안 등 관리생활안전과(도로관리팀)625-5623625-5629
하수도 유지관리, 개인하수처리시설 운영․관리생활안전과(하수팀)625-5131625-5629
옥외광고물 인․허가, 노점 및 노상 적치물 단속생활안전과(가로정비팀)625-5641625-5629
폐기물배출 신고 접수,
무단투기 단속 및 계도, 대형폐기물 접수 처리
환경건축과(자원순환팀)625-5652~4625-5679
소음, 비산먼지 신고환경건축과(환경팀)625-5661, 5662625-5679
공사현장 및 위반건축물 관리환경건축과(건축팀)625-5671, 5672625-56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