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지난호보기

  • 스크랩
  • 전자점자 뷰어보기
  • 전자점자 다운로드
지난호보기상세조회테이블
모든 감정노동자 토닥토닥, 부천시 일·쉼지원센터가 힘이 될게요!

모든 감정노동자 토닥토닥

부천시 일·쉼지원센터가 힘이 될게요!

전국 최초 감정노동자 지원 ‘일·쉼지원센터’ 개소
 


지난 4월 28일, 감정노동자의 치유와 회복, 소통과 참여를 위한 일·쉼지원센터가 전국 최초로 개소했다. 부천은 최근 제조업 중심에서 서비스업으로 사업체와 종사자 수가 증가하고 있다. 또한 부천시 취업자 중 39%가 감정노동 분야에 종사하고 있으며, 이 중 60%가 여성으로 전국 평균보다 높다. 이러한 지역 산업 특성과 니즈를 반영해 여성친화사업 중 하나로 일·쉼지원센터가 개소했다.

 


 

센터는 크게 4가지 사업에 주력한다. 먼저 감정노동자의 심리와 정서 회복을 위한 개인 심리상담을 8회까지 무료 지원한다. 위기 감정노동자라고 판단되면 성격·지능·대인관계 등 7가지 분야를 평가하는 종합심리검사(Full Battery)도 제공한다. 이는 심리상담 기관 중 유일한 혜택이다. 신체 회복과 쉼을 위한 공간도 마련되어 있다. 웰빙룸에는 세라젬 마사지기와 족욕기, 황토 매트 등 피로를 풀 수 있는 장비를 구비했다. 힐링룸은 편백으로 된 건식 사우나이다. 이음공간의 체성분측정기, 혈압계, 신장계는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센터를 풀코스로 체험할 수 있는 코스형 회복 프로그램도 인기다. 회복공간의 웰빙룸과 힐링룸을 이용하고 인바디로 신체계측 후 티 테라피 등 맞춤형 프로그램을 체험할 수 있으며 참여자 만족도가 5점 만점 중 4.78점이다. 이 외에도 센터는 북클럽 등 자조 모임을 통해 감정노동자 간의 소통을 돕고 단체와 기관에 찾아가는 설명회를 개최하는 등 지역사회 연계에도 힘쓰고 있다.
 

 

글 이유리 주무관 사진 이보영 주무관

 

“감정노동으로 힘이 들 때 언제든 찾아오세요.” 김숙희 팀장

 


 

흔히 감정노동자를 고객과 1:1로 통화하거나 대면하는 사람이라고만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해 업무 수행과정에서 자신의 감정을 절제하고 내가 느끼는 감정과는 다른 특정 감정을 표현하는 모든 사람을 감정노동자라고 할 수 있어요. 앞으로도 센터는 지역사회와 함께 감정노동자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는 일에도 앞장설 예정입니다. 또한 몸과 마음이 어렵고 힘든 감정노동자에게 든든한 쉼터이자 버팀목이 되겠습니다.

 

“세심한 배려와 존중, 감사합니다.” 지난숙(64세, 중동, 아이돌보미 4기)

 

 

아이돌보미 직업의 특성상 아이와 부모에게 전적으로 저를 맞춰야 할 때가 많아 힘들었습니다. 오늘 하루만 무사히 보내자는 마음으로 출근할 때가 한두 번이 아니었어요. 그런데 센터에서 코스형 회복 프로그램을 이용하고 그동안 힘들었던 몸과 마음이 싹 녹아내리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무엇보다 저도 존중받고 있다는 생각에 눈물이 날 정도로 좋았어요. 지금도 일주일 중 센터에 강의 들으러 오는 요일만 기다린답니다.

 

부천시 일·쉼지원센터 032-323-1203

지난호보기이전글다음글
이전글 당뇨보다 더 무서운 당뇨발 ‘고압산소치료기’로 관리하세요.
다음글 두드리면 즐거운 사람들, 만나보실래요? 전통풍물굿 동호회 ‘타락(打樂)’
  • 정보제공부서 : 홍보담당관 미디어홍보팀
  • 전화번호 : 032-625-2147

홈페이지의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