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지난호보기

  • 스크랩
  • 전자점자 뷰어보기
  • 전자점자 다운로드
지난호보기상세조회테이블
지속가능발전협의회 총회 개최 '민관 거버넌스 본격화' 등

NEWS BRIEF
 

지속가능발전협의회 총회 개최 '민관 거버넌스 본격화'
 

 

우리 시는 지속가능발전협의회 운영을 위한 총회를 개최, 위촉장 수여와 협의회장 등 임원 선출 총회를 개최하면서 민선 8기 본격적인 민·관 협치와 소통의 시작을 알렸다.
 

지속가능발전협의회는 지속가능발전 분야에 지식과 경험이 풍부한 시민단체 회원, 기업체 임직원 및 전문가, 지역주민 등 민간위원 76명, 시의원 3명, 당연직 1명 등 총 80명으로 구성됐다. 이들은 4개 분과(연구·평가/환경/경제/사회)에서 임기 2년 동안 부천의 시정 전반 현안을 주제로 지속가능발전목표 이행을 위한 사업을 수행하게 된다.


한편, 시는 시민주권정신을 구현하고 부천시 민관 거버넌스를 회복하여 다양한 분야와 계층의 시민 목소리를 시정에 담아내고자 2016년 운영이 중단된 ‘부천시 지속가능발전협의회’ 복원을 추진해왔다.


정책기획과 032-625-2191

 

국토부-5개 신도시 단체장, 1기 신도시 대책 마련

 


지난 9월 8일 제1기 신도시 재정비 추진을 위한 국토교통부 장관과 1기 신도시 지자체장(부천시, 성남시, 고양시, 안양시, 군포시) 간담회에 참석한 우리 시는 1기 신도시 재정비 마스터플랜 수립 및 특별법 제정의 신속 처리 등 의견을 제시했다.


앞으로 시는 국토교통부와 적극적인 소통과 협력을 통해 1기 신도시가 도시 재창조 수준의 최신 메가트렌드를 고려한 새로운 유형의 도시가 조성될 수 있도록 도시정비기본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재개발과 재건축팀 032-625-3741

 

저소득층 부동산 중개보수 최대 30만원 지원


저소득 주민의 가계 부담을 덜기 위해 중개보수를 최대 30만원까지 지원한다. 지원대상은 2억원 이하의 주택(매매·전세·월세) 계약 건으로, 2020년 1월 1일 거래분부터 중개보수 비용을 도비로 지원한다. 다만, 2020년 계약분은 1억원 이하 거래에만 적용되며, 2021년 계약 분부터 2억원 이하 거래도 지원한다.


중개보수 지원을 원하는 대상 시민은 부동산 중개보수 청구서, 매매(임대차)계약서,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자 증명서, 주민등록등본, 개인정보 수집·이용 및 제3자 제공 동의서, 중개보수 영수증과 통장 사본 등을 가지고 부천시청 부동산 과로 방문하면 된다. 경기도에서 매월 말 신청서류를 일괄 취합한 후 적합 여부를 검토해 다음 달 10일까지 신청인의 계좌로 지원금을 송금한다.


부동산과 032-625-9331
 

부천 유네스코 문학창의도시 새로운 얼굴 공개

 


부천 유네스코 문학창의도시 얼굴이 새로워졌다. 유네스코 창의도시 네트워크 회원도시는 공식적인 유네스코 이름과 로고를 사용할 수 있는 바, 유네스코 파리 본부의 그래픽 헌장의 개정에 따라 부천 문학창의도시 아이덴티티 디자인이 새롭게 개발됐다.


부천의 새로운 문학창의도시 로고는 세계에서 공통으로 사용하는 문장 기호인 느낌표, 콜론, 세미콜론, 괄호< ! ; ; ( >를 조합하여 부천시의 영문 이니셜 ‘B’와 ‘C’를 형상화한 디자인이다. 앞으로 우리 시는 문학을 비롯해 영화, 애니메이션, 음악 등 다양한 창의영역과 융합할 수 있는 환경과 시스템을 구축하여 창의산업 생태계의 기초를 다지며 지속가능발전 목표를 구현하는 도시로 지속 발전한다는 계획이다.


문화산업전략과 032-625-9386

 

2022 부천관광국제포럼(BITF) 개최


10월 7일부터 8일까지 2일간 한국만화박물관에서 ‘2022 부천국제관광포럼(BITF)’를 개최한다. ‘도시 관광 미래에 대한 새로운 상상’이라는 주제로 엔데믹시대 미래 부천관광을 설계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포럼은 코로나 팬데믹 이후, 3년 만에 오프라인으로 진행하는 현장 중심의 형태로 진행하며 녹화 후 부천시 유튜브 채널에서 생중계할 예정이다. 부천관광과 미래관광 콘텐츠에 관심이 있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국내 문화예술관광, 도시관광, ESG관광 산업 관계자를 비롯해 학계, 전문가, 공무원, 시민 등 다양한 분야의 관계자를 초청하여 ‘도시 관광 미래에 대한 새로운 상상’에 관한 기조연설을 시작으로 문화 예술과 부천 관광의 공존, 엔데믹 시대 도시관광, 청년이 오는 도시 ESG관광정책 등 3개 주제로 다양한 토론이 진행될 예정이다.


관광진흥과 032-625-2954

 

부천형 미세먼지 클린존 사업, 몽골과 업무협약


미세먼지 저감 정책을 선도적으로 지속해 온 부천시의 우수사례를 공유하기 위해 9월 15일 몽골 환경부 체렌둘람 샤그다르수렌 기후변화국제협력국장이 부천시를 방문했다.


이날 회의는 부천시 환경사업단장의 부천시 스마트 미세먼지 클린 특화단지 조성 사례 소개, 한국대기환경학회의 대기오염 및 디지털 건강 연계 소개, 몽골 기후변화국제협력국의 몽골 스마트 도시 후보지 발굴, 향후 계획 논의 순으로 진행됐다.


이번 업무협의에서 부천시와 몽골 환경부 및 한국대기환경학회는 추후 MOU 체결을 통해 상호 협업 체계를 구축하여 스마트 그린 건강도시 조성을 위해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미세먼지대책과 032-625-3515

 

디지털 기술로 시민 돌봄 강화한다


우리 시는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피플앤드테크놀로지와 부천형 스마트 통합돌봄 ‘더 안전해지는 스마트홈 서비스’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고령사회 진입과 1인 가구 증가 등 앞으로 급증할 돌봄수요를 대비하고 개인과 지역의 관계망을 회복·강화해 공공돌봄 효과를 높이고자 체결됐다. 협약에 따라 부천시는 ‘더 안전해지는 스마트홈 서비스’를 기획·운영하고, 고려대학교 안암병원과 피플앤드테크놀로지에서는 ICT 돌봄기기 설치 및 스마트 플랫폼 등을 시에 지원하게 된다.


한편, 부천시는 고독사 등 취약계층의 위기 상황을 예방하기 위해 독거노인 응급안전안심서비스 ․ 돌봄플러그 ․ 반려로봇 등 다양한 스마트 돌봄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돌봄 취약계층의 고독사 예방 및 안전 확보를 위해 주력하고 있다.


통합돌봄과 032-625-9011

 

부천시, ITS 월드 콩그레스서 ‘지능형교통체계’ 소개


우리 시는 지난 9월 미국 LA에서 개최된 ‘2022 ITS 월드 콩그레스’에 “Bucheon changed by Data, Network and AI”이라는 주제로 참가, 부천시의 우수한 지능형교통체계(ITS·Intelligent Transport Systems)를 소개했다.


‘ITS 월드 콩그레스’는 매년 미주, 유럽 및 아시아-태평양 3개 대륙에서 개최하는 지능형교통시스템(ITS) 분야 최고 권위의 전시·학술대회이다. 부천시는 이번 ITS 월드 콩그레스를 통해 세계 최초 도시 전역을 대상으로 실시간으로 수집되는 마이크로한 영상기반의 교통데이터를 활용하여 AI기반 서비스를 제약 없이 실증할 수 있는 도시로 주목받고 있다.


한편 우리 시는 지난 2019년 싱가포르에서 열린 제26회 월드 콩그레스에서 대륙간 경쟁을 통해 ITS 기술 발전 및 실행력을 인정받아 ‘명예의 전당상’을 수상한 바 있다.


스마트시티담당관 032-625-3890

 

경기도 2050 탄소중립 공동협력 선언 동참


기후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경기도 2050 탄소중립 공동협력에 앞장선다.


시는 지난 9월 5일 경기도 주최로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리는 ‘제2회 경기도 탄소공감’ 행사 개막식에 참석하여 ‘도-시·군-도의회’와 함께 탄소중립을 선언했다.


2050 탄소중립이란 인간의 활동에 의한 온실가스 배출을 최대한 줄이고, 남은 온실가스는 흡수 또는 제거해서 실질적인 배출량을 2050년까지 0(Zero)으로 만드는 것이다.


이번 선언을 계기로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선제적 정책 발굴에 힘써 우리 부천시가 경기도와 함께 탄소중립 선도도시로 도약하도록 노력해나갈 계획이다.


환경과 032-625-3151

 

300인 이상 사업장 자동심장충격기 설치 의무화


오는 12월 22일부터 300인 이상 사업장에 자동심장충격기(AED) 설치가 의무화된다.


이는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 개정에 따라 보건관리자를 두어야 하는 사업장 중 상시근로자가 300명 이상인 사업장의 자동심장충격기 설치를 의무화하는 규정이 추가 시행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해당 사업장에서는 자동심장충격기 등 심폐소생술을 할 수 있는 응급장비를 갖추고 관리책임자를 지정 및 관리해야 한다. 매월 점검 결과를 통합응급의료정보 인트라넷(https://portal.nemc.or.kr)에 등록하면 된다.


현재까지 자동심장충격기를 설치하지 않은 사업장에서는 해당 기간 안에 장비를 설치하고 보건소에 설치 신고를 하면 된다.


건강정책과 032-625-4137

 

 

지난호보기이전글다음글
이전글 부천의 옛 모습을 시리즈로 게재하다
다음글 당뇨보다 더 무서운 당뇨발 ‘고압산소치료기’로 관리하세요.
  • 정보제공부서 : 홍보담당관 미디어홍보팀
  • 전화번호 : 032-625-2147

홈페이지의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