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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천시 시민옴부즈만은?

  • 조선시대 신문고와 비슷한 제도로서 현재 중앙의 국민권익위원회와 같은 일을 합니다.
  • 부천시는 1997년 전국 최초로 이 제도를 도입하여 시행하고 있습니다.
  • 시민옴부즈만은 시민이 고충을 느끼는 민원에 대하여 조사를 실시하고 권고 또는 의견 표명을 하며, 불합리한 법령·제도 등의 개선을 요구하는 한편 집단민원에 대한 중재 및 조정 역할 등을 하고 있습니다.

고충민원이란?

  • 시와 소속기관, 시로부터 권한을 위임받은 법인·단체·기관의 위법·부당 하거나 소극적인 처분 및 불합리한 행정제도로 시민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시민에게 불편 또는 부담을 주는 사항에 관한 민원을 말합니다.
  • 옴부즈만은 행정기관의 위법, 부당한 처분 및 불합리한 행정제도로 인하여 시민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시민에게 불편을 주는 고충민원을 신속, 간편하게 처리하여 드립니다.
  • 행정과 관련이 없거나, 부서에서 바로 받아 처리하는 것이 효율적인 사항은 고충민원으로 처리하지 아니 하고 관련부서로 이첩합니다.
  • 옴부즈만의 답변확인은 마이페이지/나의민원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 민원글 작성 시 30분 동안 페이지 이동이 없으면 자동으로 로그아웃 됩니다.

  • 정보제공부서 : 민원과 민원심사팀
  • 전화번호 : 032-625-24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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