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곡2동행정복지센터

  • 부천시홈
  • 로그인
  • 회원가입

심곡2동 행정복지센터

전체메뉴
주민센터안내 새로운 부천시가 찾아갑니다

주민센터안내

동유래

소사동은 행정구역 변경(구제폐지) 전 원미구와 소사구에 걸쳐 있는 동으로 원미구에는 '본'자가 붙지 않은 소사동이 있고, 소사구에는 '본'자가 붙은 소사본1동, 소사본2동, 소사본3동 등 3개 동이 있었다. 지번은 원미구 소사동이 1번지부터 시작되고, 소사구 소사본동은 80번지부터 시작된다.

소사동은 남쪽으로 시흥시와 접해 있으며 경인선과 경인국도가 동서로 통과하며 남서쪽으로 비교적 경사가 급한 구릉지대이다. 조선시대 부평도호부, 이후의 부평군 때는 옥산면 소사리 지역이었고, 1899년 경인선 소사역이 개통되면서 역 이름이 된 동리이다. 1914년 부천군이 신설되어 계남면에 속했다가 계남면이 1931년 소사면, 1941년 소사읍으로 명칭이 변경되면서 소속명이 소사면에서 소사읍으로 바뀌었다. 1973년 소사읍이 부천시로 승격되자 소사동으로 개칭되고, 이 후 다섯차례나 걸친 통·반 개편으로 21개 통, 210개 반을 관할하던 중 1982년 9월 1일 제 546호에 의거 소사1동과 소사2동으로 분동되었다.
계속적인 인구 급증으로 인해 1985년 11월 15일자로 1동은 다시 1동 과 3동으로 분동하였다가 동명칭을 소사본1동, 소사본2동, 소사본3동으로 바꿔 현재에 이르고 있다.

소사는 '소사'로 표기하고 토박이말로 '소새(쇠)'로 읽는다. 이곳에 오래 산 촌로들은 지금도 소새(쇠)라고 말하지 소사라고 말하지는 않는다. 1943년 이태준이 지은 <<돌다리>> 중 無綠 '소새'라고 표기되어 있는 것으로 보아 이를 알 수 있다. 예전에 철광이 있었다고 하여 '소쇠'라고 붙여진 것으로 생각되나 아직 확증할 수 없다.

소새는 가는(고은) 모래를 일컫는다. 한편 소쇠를 추론한다면 소쇠의 '쇠' 가 철광에서 연유한 것이 아닌가 하는 정도이다. 소새는 크게 윗소새와 아랫소새로 구분되는데 윗소새는 예전 소사1리로 소사본1동 2통, 아랫소새(예전 소사2리)는 예전 소사3리 삼거리에서 쌍느티나무 부근으로 소사본2동 3, 4, 5통에 해당된다. 소사동 일대를 조리터라고도 부른다. 부천의 지질학적으로 보아 크게 두 지역으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가 성주산자락의 소사등을 중심으로 란 모래나 쇠가 나는 지역이다. 이 지역들은 배수가 잘 되어 '조리터'라 불리기도 하며, 구릉과 야산이 많다. 그렇기 때문에 배수가 잘되는 땅에서 잘 자라는 복숭아재배에 적합하였다.

이 지역의 지명이 옥산과 소사인 것을 보아도 이러한 사실을 알 수 있다. 두번째가 중동들을 중심으로 한 川(냇가)이 있는 지역이다. 이 지역들은 배수가 잘 되지 않고 들로 형성되어 있다. 이 지역의 지명이 石川 (일명 돌내)인 사실을 보아도 이를 알 수있다.

첫번째 경우에 해당하는 소사동은 소사천을 끼고 있어서인지 조리에서 물이 빠지 듯 잘 고이지 않은 지층을 형성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소사(소새)라는 명칭이 생긴 것이며 이는 평택시의 소사도 지질면에서는 이곳과 비슷할 것으로 생각된다.

소사본동과 시흥시 대지동을 끼고 넘은 고개인 여우고개에서 동편에 소사천이 흐르고 있었으나 현재는 복개되어 고 위로 25미터의 도로가 개설되고 경인선 밑으로 통과하여 심곡천(현재는 복개됨)으로 이어져 있다.

소사 삼거리 초입에 닷새장(2일과 7일)이 성행되던 일제시대 때 경기도 시흥군 신천리(현 시흥시 실천동, 일명 뱀내장터)와 경기도 김포군 장기리(현 인천시 계양구 장기동, 일명 황어장터)를 오가는 길목에 위치하여 경기 일대에서 손꼽힐 만큼 유명했던 우시장이 있었는데 지금은 흔적은 없지만 대체로 위치는 현 도원극장 일대로 지적되며, 이곳을 장터(예전 소사2리)라 불렀다.

예전에 소사동 일대는 관직에서 물러난 선비들이 낙향하여 살기도 하였고 한국 현대시의 대부라 일컬어지는 정지용 같은 문인도 한 때 이곳에서 살았던 적이 있다.

경인철도는 아니지만 철도가 이 마을을 끼고 간 흔적은 옛날 지적도에 나타나 있다. 이 일대에 본격적인 도시형성이 되지 않았던 시절만 하여도 철로의 뚝이 뚜렷이 나타나 있었다.

전에 우성교통이 있던 쪽과 소사본동 제2어린이 놀이터를 거쳐 신한주철 뒤로 나 있는 길이 그 때의 철로가 가설되었던 곳이었으나 이제는 찾아 볼 수가 없게 되었다.

동연혁

동연혁
1973.07.01 부천시 승격, 소사동 개청
1982.09.01 부천시 소사본2동으로 분동
1988.01.01 부천시 남구 소사2동으로 명칭 변경
1993.02.01 부천시 원미구 소사동 (구명 개칭)
2016.07.04 부천시 소사동으로 변경 (구제폐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