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서비스헌장

전국 제1의 맑음 물 공급과 쾌적한 환경조성

환경도시사업단 행정서비스헌장 이행기준

  • 환경정책을 위한 노력
  1. 수질환경 개선으로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을 위하여 하천 모니터링(주1회 이상), 방류수 시료채취 오염도 검사(60개소 이상) 등을 실시하여, 삼정천 COD농도(46ppm이하)를 줄여 나가겠습니다.
  2. 자동차 배기가스로 인한 대기오염을 개선하고 시민의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을 위하여 지속적인 친환경자동차 보급 및 노후 경유차량에 대한 저공해화 사업(조기폐차 또는 장치 부착 등)을 추진함으로써 52㎍/㎥의 미세먼지 농도를 50㎍/㎥까지 줄여 나가겠습니다.
  3. 배출시설 설치신고 등 환경 인허가 유기민원에 대하여 처리기간을 1~3일 이상 단축하고, 처리결과를 2일 이내에 서면 또는 유선으로 알려 드리겠습니다.
  4. 수질오염총량관리제 시행으로 굴포 및 역곡천의 수질환경 개선과 지속가능한 개발이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수도행정을 위한 노력
  1. 수도요금을 편리하게 납부할 수 있도록 4대 납부편의제도(전용계좌, 신용카드, 자동이체, 인터넷)를 고객 60%이상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2. 수도요금 착오 부과에 따른 이의신청이 접수된 때에는 1일내에 요금을 정정하고 정정 후 고지서를 고객에게 직접 전달하겠습니다.
  3. 이사 등으로 토․일요일에 요금 정산이 필요한 고객을 위하여 인터넷 이사정산 시스템을 운영하고, 콜센터와 연계하여 휴일에도 신속하고 정확한 수도요금 정산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4. 수도요금 감면신청은 접수 후 다음 근무일까지 처리 완료하겠으며, 신청 시 휴대전화번호를 남겨주신 고객에게는 처리결과를 문자메시지로 발송하여 고객께서 접수하신 사항을 확인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5. 노후된 수도관을 개량하여 맑고 깨끗한 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상수도누수탐사반을 상시 운영하여 도로 누수로 인한 시민불편을 최소화하며, 상수도 누수민원을 신속히 처리하기 위하여 누수민원처리 기동반을 상시운영하고 최초 누수 신고자에게 2만원 상당의 문화상품권을 지급하여 고객신고를 활성화 하겠습니다.
  6. 유효기간(∮75mm이상 6년, ∮50mm이하 8년)이 경과된 계량기가 없도록 기한 내 교체하겠으며, 계량기 고장 및 동파는 8시간 내에 처리하고 동절기 기상청발표 영하 10도 이하시 전년도 계량기 동파 수용가에게 계량기 동파방지 협조 SMS 전송으로 시민불편을 최소화 하겠습니다.
  7. 단수 상황 발생시 고객의 급수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비상급수 차량을 운영하고 급수공사 신청시 방문하여 신청하였으나 전화로 신청하도록 안내하고 현장 출장 접수로 민원인의 불편을 최소화하겠습니다.
  8. 우리시는 수질검사 항목을 250개로 확대 실시하고 수돗물의 냄새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가정수도꼭지 잔류염소를 0.1~0.5ppm으로 유지하도록 운영하고 지속적으로 모니터링을 실시하여 수돗물을 안심하고 마실 수 있도록 법정 58개 항목을 검사하여 시 홈페이지에 공개하겠습니다.
  9. 수돗물의 안전성과 물의 소중함을 알려 드리기 위하여 수돗물 생산 현장 체험교실을 실시하고 물박물관을 무료로 연중 운영하고 수돗물의 안전성 검증을 희망하는 수용가에 대해 공무원이 방문 채수하여 중금속 등 10개항목을 무료품질 검사를 실시하고 검사 성적서를개별 발송해 드리겠습니다.
  • 하수행정을 위한 노력
  1. 하수처리장 방류수질을 법정 기준인 BOD 10 PPm보다 낮은 7 PPm 이하로 운영하고 그 수질을 월1회 하수처리장 홈페이지에 공개하겠습니다.
  2. 태양광 발전, 재이용수 열 회수, 하수슬러지의 감량화 및 바이오가스를 이용한 전기발전 등 신재생 에너지사업을 실시하겠습니다.
  3. 베르네천에 하수처리수 5천톤을 하천유지용수로 공급하여 베르네천 수질개선 및 하수도정비시범사업, 우수저류지설치 등으로 성곡동, 원종동, 여월동 일원의 상습침수피해를 예방하도록 하겠습니다.
  • 청소행정을 위한 노력
  1. 쓰레기 수거 및 처리에 관련한 민원은 접수 후 3시간 이내에 현장 확인 조치하며, 처리담당자 실명제를 통해, 시민불편사항을 적극 해결하는 청소행정이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2. 배출되는 생활쓰레기 중 재활용이 가능한 쓰레기 수거율을 전년 대비 5% 증가시키고, 각종 폐가전 제품수거 등으로 도시 폐자원의 자원화를 지속 추진하여 자원의 사회적 낭비 및 환경오염을 줄여 나가겠습니다.
  3. 음식물쓰레기의 감량을 위한 종량제를 적극 추진하고, 음식물쓰레기의 바른 배출 홍보, 전용 수거용기 사용, 무단투기 근절을 위한 문전배출 등을 전년도 대비 1인당 음식물쓰레기 발생량 감량을 2017년 3%, 2018년 1.6%로 연차적으로 실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4. 쓰레기 소각과정에서 배출되는 대기오염 물질을 측정하여 부천시 홈페이지와 부천시자원순환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매월(다이옥신 : 년2회) 공개 토록하고 오염 배출물질을 전년도 대비 1% 저감토록 하겠습니다.
  • 시민 여러분 협조사항
  1. 환경보전은 공무원뿐만 아니라 모든 시민이 한마음 한뜻이 될 때 가능한 것이므로 환경을 저해하는 사항에 대하여 사소한 사항이라도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 시청과 행정복지센터는 서로 긴밀한 협조체제 하에 업무를 추진하고 있으므로 시청을 이용하기 불편한 경우, 관할 센터를 찾아가 문의하시면 성심성의껏 도와드리겠습니다.

민원처리 단축표

민원처리 단축표
민원명 법정기간 처리기간 비고
대기,폐수시설허가(신고) 10일 7일  
대기,폐수시설변경허가(신고) 7일 5일  
폐기물처리계획신고 5일 4일  
기타수질오염물질설치관리신고 4일 3일  

고객참여와 의견제시

고객참여와 의견제시
서비스별 접수부서 전화번호 FAX
환경오염(수질.대기)신고
환경관련 인․허가 민원(문의)
친환경 자동차 보급 관련
자동차배출가스 저감장치 및 정밀검사 문의
환경정책과 ☎ 032-625-3161
☎ 032-625-3171~2
☎ 032-625-3156
☎ 032-625-3157
032-625-3149
납부편의제도, 자가검침제도
수도요금 이의신청
수도검침및고지서 관련
비상급수 차량 운영
급수공사 신청 및 변경
상수도 도로누수 방지 및 누수처리
유효기간경과 및 동파계량기 교체
수도과 ☎ 032-625-3231
☎ 032-625-3281
☎ 032-625-3311
☎ 032-625-3321
032-625-3229
032-625-3289
수질검사, 현장체험교실
물박물관 운영, 수돗물 품질인증제
정수과 ☎ 032-625-3355(99) 032-625-3349
하수처리장 운영, 신재생에너지사업
환경체험교육장, 하수관거 정비
하수과 ☎ 032-625-4960(70) 032-625-4959
생활쓰레기 수거, 음식물쓰레기 관리
재활용품 분리수거 편의제공
대기오염물질 점검․관리
자원순환과 ☎ 032-625-3182(3201) 032-625-3189
부천시도우미
정보제공부서 : 수도행정과 수도행정팀
전화번호 : 032-625-3226
민원신고
시민 만족도 조사
홈페이지의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셨습니까?
[평균 점 / 0명 참여]

1,200자 이내로 입력하여 주십시오.

현재 0자 (최대 1,200자)

이전보기 정지 다음보기

실국/주민센터, 관련기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