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내역 환승시설 건립

송내역 북부광장이 새롭게 달라졌습니다.-버스,택시 정류소로 인하여 광장 본연의 기능을 상실하고, 상습적인 교통체증으로 불편하던 송내역 북부광장이 시민을 위한 광장으로 조성되고, 교통 및 환승 체계 개편으로 새롭게 달라졌습니다.

송내역 북부광장 교통환승센터

송내역 북부광장 교통환승센터

송내역 북부광장 환승시설 건립공사는?

2013년 5월 15일 착공하였으며, 2015년 12월 준공되었습니다.
  • 위치 : 부천시 상동 464-2번지 일원
  • 규모 : 환승시설 3,200㎡, 광장조성 7,000㎡
  • 사업비 : 292억원(국비30%, 도비21%, 시비49%)
  • 기간 : 2013.5.15. ~ 2015.12.15.

주요시설은?

  • 송내역 북부광장을 새롭게 조성하여 시민의 광장으로 조성하고
  • 송내역사(북부) 1층에는 택시․승용차와 전철의 환승시설이, 2층에는 버스와 전철의 환승시설입니다.

2015년 12월! 송내역 북부광장이 새롭게 변화되어 시민을 위한 광장으로 거듭나고, 쾌적하고 편리한 환승시설은 대중교통 이용자 편익을 증진합니다.

2단계 송내역 환승시설 이용노선 안내

환승시설 운영

1층:택시,승용차(Kiss&Ride)-북부광장 ↔ 전철,버스-경인선 / 2층:버스-버스정류장 ↔ 전철-대합실(송내역)

환승시설(2층) 버스노선 안내

송내역출입구 ↔ A구역:1,2번 정차면(오정구방향) - 7-1,7-3,23,33,50-1,7-4(김포공항방면),8(고강동방면),70(당산역방면),70-3(영등포방면) / B구역 : 3,4번 정차면(원미구방향) - 15,16,27,66,96-1,83(대장동방면),700(여의도방면) / C구역 : 5,6번 정차면(소사구방향) - 23-5,25,96,12-1(소사본동방면),53(소사본동방면)

택시, 승용차 환승시설 이용

송내역 환승센터 궁금증

안전시설
  • 환승센터 지붕 막(幕)구조물이 강풍에도 안전할까요?
    - 환승센터에 설치된 지붕 막구조는 계획단계부터 부천지역 100년 재현 주기의 기본풍속을 감안하여 시공하였으며,
    [건축구조 설계기준-국토교통부]에 따라 설계되어 강풍에 견딜 수 있도록 안전하게 설치되었습니다.

    ※ 송내 환승센터 지붕 막구조와 같은 방법으로 설치된 사례
    서울 상암동 월드컵경기장, 고척돔 야구돔구장, 인천 문학경기장 박태환수영장, 인천계양경기장 테니스장 등
  • 환승센터 앞 난간 높이가 낮아보이는데 괜찮은가요?
    - 버스정류장 앞의 교량 안전난간은 [도로안전시설 설치 및 관리지침-국토교통부] 규정 높이와 같은 100cm 높이로 설치하였고,
    버스전용차로에 보행자, 자전거 등이 접근 못하도록 안전표지도 부착하였습니다. 또한 안전난간은 돌발상황 시 버스충격에도
    견딜 수 있는 기준등급보다 훨씬 상위등급으로 설치하여 안전합니다.
환승거리
  • 출퇴근 시 환승시설까지 시간이 더 걸리고, A구역(정차면 : 1번, 2번)에서는 전철을 이용하는 거리가 멀어졌어요
    - 기존 송내역 북부광장에서 버스를 이용할 때보다 거리상으로는 송내역 교차로에서부터 약 280m정도 버스가 돌아가지만, 당초 혼잡
    했던 보행통로를 이용하여 역사 내부 플랫폼까지 이동하던 시간을 감안하면 실제 이동시간은 약 2분 정도 줄어들었고
    이용시민의 안전 환경도 대폭 개선되었습니다.

    - 또한 A구역(정차면:1번,2번)에서 전철 플랫폼과 연결되는 통로의 추가설치를 한국철도공사 및 한국철도시설공단과 협의
    에 있으며, 환승시간 단축을 위해 다각적인 검토를 하여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부천시도우미
정보제공부서 : 교통시설과 교통개선팀
전화번호 : 032-625-47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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