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서비스헌장 선포문

부천시 공직자는 참된 지방자치를 실현하고 「문화특별시 부천! 시민이 시장입니다」라는 시정경영을 추진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부천시 공직자는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행정을 구현하기 위해 고품질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이를 실천하기 위해 각 부서의 핵심서비스에 대한 이행기준을 만들어 행정서비스헌장을 제정 ․ 공포하면서 다음 사항을 준수해 나갈 것을 약속합니다.

  1. 하나, 정책의 결정과 집행과정은 공개토론회와 정기적인 여론조사 등을 실시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고객의 기대와 요구사항을 적극 수렴하겠습니다.
  2. 둘, 고객이 신뢰할 수 있는 행정서비스를 적시에 편리하게 제공하겠습니다.
  3. 셋, 행정업무의 처리절차와 기준을 정립하고 적법한 절차에 따라 공개하겠습니다.
  4. 넷, 행정서비스에 대한 고객 만족도를 정기적으로 측정하고 그 결과를 공개하겠습니다.
  5. 다섯, 행정서비스헌장에서 정한 서비스 이행기준을 성실히 실천하겠습니다.

부천시 공무원 일동

1.행정서비스헌장 공통 서비스 이행기준

1) 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 가. 사무실 입구에는 담당공무원을 1분 이내에 찾으실 수 있도록 직원의 담당업무와 함께 좌석배치도 액자 1개를 부착하겠으며, 근무 중에는 공무원증을 패용하도록 하겠습니다.
  • 나. 방문하는 고객에게는 ‘어서 오십시오,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 라는 인사말 후 자리를 권하고 5초 이내에 하던 일을 멈추고 고객의 의견을 경청하며 친절히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 다. 민원실에는 민원인 전용 FAX, 복사기, 인터넷방을 설치하여 이용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라. 고객이 편안하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분기별 1회 이상 환경을 개선하겠습니다.
2) 전화주시는 고객을 위하여
  • 가. 벨소리가 3번 이상 울리기 전에 받고, 상냥한 말투로 인사하겠습니다.
  • 나. 고객의 의견을 정확히 이해하기 위하여 끝까지 경청하고 중요 부분은 한번 더 확인하겠습니다.
  • 다.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우선 상황을 정확히 말씀드리고 고객의 성명, 전화번호 등을 메모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 전달 후 1시간 이내 또는 고객이 원하시는 시간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라. 다른 직원에게 전화를 연결할 경우에는 혼선으로 2번 이상 연결하는 경우가 생기지 않도록 담당자의 전화번호를 미리 알려드리고 연결하겠습니다.
3) 행정정보 공개제도를 통한 알 권리를 위하여
  • 가. 행정정보공개 접수창구를 시∙동 민원실에 각각 설치하겠으며, 고객이 행정 정보 공개 서비스를 쉽게 제공받으실 수 있도록 시홈페이지 (http://www.bucheon.go.kr) 및 복사골신문 등 각종 홍보매체를 통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 나. 행정정보 공개 청구 방법
    • 인터넷 : http://open.go.kr/
    • 팩스 : 시청 032-625-2458
    • 우편 : 경기도 부천시 길주로 210 (중동) 민원과
    • 방문 : 시청, 동 주민센터 내 민원실 행정정보공개 창구
4) 청사 및 개인정보 보호 등의 안전대책을 위하여
  • 가. 청사에는 방화관리자를 지정하고 전문기관의 소방점검 연 2회와 1일 1회 자체점검을 실시하겠습니다. 또한, 청사보안 대책을 강구하기 위하여 정밀시설 장비 점검을 연 1회 이상 실시하고 자체 보안점검을 1일 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나. 공공기관의 정보화사업에 따른 각종 공공정보 및 개인자료의 안전한 보호를 위하여 해킹방지 방화벽(침입차단시스템)을 설치 24시간 가동 ․ 운영 하겠습니다.

2.고객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가. 우리시가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해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문서 ․ 전화 ․ 우편 ․ FAX ․ E-mail 등을 통해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2일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나. 불만 접수·처리 창구
불만 접수·처리 창구
창구명 담당부서 전화번호 FAX
  • 공직자부조리신고
  • 공직자친절·불친절신고
감사관실 ☎ 032-625-2185 032-625-2169
  • 포스트잇 소통 답변
참여소통과 ☎032-625-2347 032-625-2329
다. 부천시 인터넷 서비스 : http://www.bucheon.go.kr
부천시 인터넷 서비스
창구명 담당부서 접속경로
  • 시장에게 바란다
민원과 초기화면→시장에게 바란다
  • 공직자부조리 신고
감사관실 초기화면→전자민원→청렴부천클린신고→공직자부조리신고
  • 시민참여
정보통신과 초기화면→시민참여

3.잘못된 서비스의 시정 및 보상조치

가. 약속된 서비스 이행기준을 지키지 못했을 경우

- 사실 확인을 거쳐 3분 이내 처리하도록 하겠으며, 부서장이 사과의 말(글)과 함께 10,000원 상당의 물품(문화상품권, 양말세트 등)을 지급해 드리겠습니다.

나.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하거나 만족하지 못하신 경우

- 해당 공무원에게 1회 이상의 친절교육을 시키겠으며 3회 이상 지적받은 공무원에 대하여는 친절교육 2시간을 실시하여 개선하겠습니다.

4.고객에게 협조를 부탁하는 사항

가. 모든 고객은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때와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나. 아낌없는 성원과 적극적인 협조로서 공무원이 자긍심을 갖고 열심히 일할 수 있도록 많은 칭찬과 격려도 부탁드립니다.
다. 고객이 제공해 주신 의견은 시정발전의 밑거름이 되므로 잘못된 점에 대하여는 반드시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라. 고객이 보실 때 모범이 되며 자랑스럽다고 여겨지는 공무원은 적극적으로 추천하여 널리 알릴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부천시도우미
정보제공부서 : 부천시 콜센터
전화번호 : 032-320-3000
민원신고
시민 만족도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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