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 1회방문 처리제 안내

사전심사청구제 안내

「민원 1회방문 처리제」란 민원 사무를 처리함에 있어 행정기관 내부에서 할 수 있는 자료의 확인,
관계기관․부서와의 협조 등에 따른 모든 절차를 담당공무원이 직접 진행하도록 하여 불필요한 사유로
민원인이 행정기관을 다시 방문하지 않도록 하는 제도

개요

민원 1회방문 상담창구의 운영

민원후견인의 지정․운영

민원조정위원회 운영

민원 1회방문 상담창구: 민원과 민원팀 14번 창구 (☎ 032-625-2471)

민원후견인 지정․운영: 행정 경험이 많은 공무원을 후견인으로 지정하여 민원인 안내 및 상담 등을 지원하여
 민원 불편 최소화 및 맞춤서비스 제공

 

처리절차: 민원인이 민원 신청시 후견인 요청 → 민원과에서 후견인 지정 통보

후견인의 역할
 ․ 민원처리 절차에 대한 민원인과의 상담
 ․ 민원실무심의회, 민원조정위원회에서 민원인 보좌
 ․ 민원서류의 보완 등 지원  ․ 민원처리 과정 및 결과의 안내

민원조정위원회 운영

심의대상  ․ 장기 미해결 민원, 반복 민원 및 다수인관련 민원에 대한 해소․방지 대책
 ․ 거부처분에 대한 이의신청
 ․ 소관이 명확하지 않은 민원의 처리주무부서 지정
 ․ 실무종합심의회에서 결정된 민원에 대한 법규 적용의 타당성 여부 등

제외대상
 ․ 민원을 처리할 때 행정기관의 판단 여지가 없는 경우
 ․ 법령에 따라 민원 처리 요건이 구체적으로 규정되어 해석의 여지가 없는 경우
 ․ 이미 민원조정위원회 심의를 거쳐 거부된 민원이 같은 사유로 다시 접수된 경우

부천시도우미
정보제공부서 : 민원과 민원팀
전화번호 : 032-625-2471
민원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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