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옴부즈만

시민옴부즈만

조선시대 신문고와 비슷한 제도로서 현재 중앙의 국민권익위원회와 같은 일을 합니다.

부천시는 1997년 전국 최초로 이 제도를 도입하여 시행하고 있습니다.

시민옴부즈만은 시민이 고충을 느끼는 민원에 대하여 조사를 실시하고 권고 또는 의견 표명을 하며, 불합리한 법령·제도 등의 개선을 요구하는 한편 집단민원에 대한 중재 및 조정 역할 등을 하고 있습니다.
 
 
 

고충민원이란

시와 소속기관, 시로부터 권한을 위임받은 법인·단체·기관의 위법·부당 하거나 소극적인 처분 및 불합리한 행정제도로 시민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시민에게 불편 또는 부담을 주는 사항에 관한 민원을 말합니다.

부천시도우미
정보제공부서 : 민원과 민원심사팀
전화번호 : 032-625-2473
민원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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